목차
추위로 인해 몸이 움츠러드는 겨울이지만, 특별한 추억을 만들 수 있는 기회 또한 풍성한 것이 사실입니다. 겨울이 추워서 싫어하는 분들도 있지만 겨울이어야만 볼 수 있는 축제 "겨울축제"입니다. 겨울을 화려하게 물들이는 세계 겨울 축제를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추운 날씨에 몸을 움츠리고만 있지 말고, 겨울을 즐길 수 있는 세계 3대 겨울 축제 속으로 떠날 준비를 해보는 건 어떨까요?
1. 중국 하얼빈 빙등제 (Harbin International Ice and Snow Sculpture Festival)
중국에서는 하얼빈 빙등제로 알려진 하얼빈 국제 빙설 조각 축제가 열립니다. 빙설제 기간은 매년 1월 5일부터 2월 말까지 날씨에 따라 다른데, 중국에서는 매우 유명한 축제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얼음조각 축제는 테마파크 빙설 대세 계와 시내에 있는 자오린 공원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인천에서 2시간 30분의 비행이면 도착하는 하얼빈에서 개최되는 하얼빈 빙설 세계대전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대규모의 눈, 얼음 축제 중 하나입니다.
추운 겨울이 되어 얼어붙은 쑹화강의 단단한 얼음을 이용한 조각을 전시한 빙등제는 자오린 공원(구 하얼빈 공원)에서 이루어지고, 눈으로 만든 조각을 전시하는 빙설제는 타이양다오 공원에서 각각 열립니다.
이 축제는 낮보다는 밤에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얼음조각을 비추는 알록달록 여러 불빛은 화려하고 웅장한 얼음 왕국의 위엄을 부각해 주고, 영하 30℃까지 내려가면 공기 중에 수증기가 얼어붙어 반짝이는 보석이 떠다니는 것 같은 다이아몬드 더스트 현상이 나타나 눈 조각상을 더 아름답게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곳곳에 전시된 얼음 조각들은 낮에는 투명하게 빛나며, 밤에는 화려한 조명과 함께 물들어 장관을 연출합니다. 빙등제와는 다른 매력을 발산하는 태양도 눈 조각 예술 축제도 하얼빈 송화강 근방에서 열립니다.
얼음이 아닌 눈으로 만들어진 각양각색의 작품들을 감상하며 겨울 왕국에 온듯한 감동을 느낄 수 있지요. 그러나 하얼빈은 매우 춥기 때문에 단단히 옷을 챙겨 입고, 모자, 장갑, 핫팩과 같은 보온 제품들을 챙겨가야 합니다.
2. 일본 삿포로 눈 축제(Sapporo Snow Festival)
삿포로 눈 축제는 1950년 인근 지역 중고등학생들이 오도리 공원에 6개의 얼음조각을 만든 것이 계기가 되어 시작된 축제로, 그 작던 축제가 현재 삿포로를 대표할 뿐만 아니라 일본 최대의 겨울 축제로 자리 잡았으며, 세계적인 눈 축제가 되었습니다.
이 기간에는 5t 트럭 7000대 분량의 눈을 동원하여 눈 조각 경연 대회, 얼음조각 경연 대회 등이 열리고 스케이트와 스키점프, 눈썰매, 대나무 스키 등을 즐길 수 있습니다.
삿포로 시내 여러 곳에서 펼쳐지는 눈 축제를 만끽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적설량이 많은 일본의 홋카이도는 아기자기한 관광지와 오감을 자극하는 즐길 거리 덕분에 내국인은 물론 외국인들에게도 고루 사랑받는 겨울 여행지입니다.
1950년부터 열린 삿포로 눈 축제는 오도리, 쓰도무, 스스키노 총 3곳의 행사장에서 진행됩니다. 또한 삿포로 시내 곳곳을 로맨틱한 조명으로 물들이는 화이트 일루미네이션도 짙은 여운을 남깁니다.
밤에는 트리와 TV탑의 일루미네이션이 점등되어, 로맨틱하고 환상적인 공간이 연출됩니다. 각양각색의 빛이 조화를 이루며 보는 이의 마음을 설레게 합니다. 작년에도 많은 사랑을 받았던 야외 스케이트장(동서로 20m, 남북으로 17.5m)은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체험형 오락시설입니다. 눈축제 기간 중에는 다양한 스테이지 이벤트도 개최됩니다. 물론 스케이트는 대여가 가능합니다.
3. 캐나다 퀘벡 윈터 카니발(Quebec Winter Carnival)
퀘백 윈터 카니발은 시장이 축제의 마스코트인 본 옴므(Bon Homme)라는 이름의 눈사람에게 통치권을 상징하는 열쇠를 넘겨주면서 시작됩니다. 퀘벡 지역에서는 사순절 직전에 음식을 나눠 먹는 전통이 있는데, 이러한 전통이 확대된 축제로 자연을 훼손하지 않고 그대로의 모습을 간직한 캐나다의 겨울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얼음으로 조각된 아름다운 궁전과 시선을 사로잡는 퍼레이드, 보기만 해도 시원해지는 눈 위에서 타는 카약 카누 레이스, 개 썰매, 빙판 미니골프, 빙벽 타기 등을 즐기다 보면 하루가 금세 지나갈 것입니다. 다채로운 행사가 가득합니다. 이 축제가 더욱 특별한 이유는 눈을 이용한 다양한 활동을 즐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겨울 스포츠 강국답게 레포츠, 게임 등 관람객이 몸을 움직이며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활기를 불어넣어 줍니다. 특히 미리 신체검사를 통과해야 참가할 수 있는, 영하 20℃의 눈밭에서 뒹굴며 목욕하는 행사인 스노 배스(Snow bath)는 이 카니발의 하이라이트입니다.
매해 캐나다에서는 추운 겨울이 즐거워지는 마법이 펼쳐집니다. 무엇보다 퀘벡을 특별하게 만드는 것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록될 만큼 잘 보존된 성곽 도시 고유의 분위기입니다.
‘캐나다의 프랑스’로 불리기도 하는 퀘벡은 절벽을 기준으로 종교 시설, 행정 시설이 자리한 어퍼 타운, 상업지구와 상가 등이 즐비한 로어 타운으로 나뉩니다. 유명한 샤또 프롱트낙 호텔, 다름 광장, 쁘띠 샹플랭 거리는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합니다.
댓글